티스토리 뷰

독해 연습

※ ▷ 연습 ▶ 피드백 Q. 질문

 

Justin wanted to be famous.

저스틴은 원했다 / 유명해지는 것을

▷ 저스틴은 유명해지기를 원했다.

 

He thought about being famous all the time.

그는 생각했다 / 유명해지는 것에 대해서 / 내내

▷ 그는 내내 유명해지는 것에 대해서 생각했다.

all the time

  1. 내내[줄곧]
  2. 아주 자주

 

He dreamed about playing the guitar in a band, or being an actor, or being a sports star.

그는 꿈 꿨다 / 하는 것에 대해서 / 기타를 / 밴드에서 / 또는 배우를 / 또는 스포츠 스타를

▷ 그는 밴드에서 기타를 치는 것 또는 배우가 되는 것 또는 스포츠 스타가 되는 것에 대해서 꿈 꿨다.

 

He wondered what it would be like to have his photograph in the newspaper or on the television news.

그는 궁금했다 / 있게 된다는 것이 / 그의 사진 / 신문에 / 또는 텔레비전 뉴스에

▷ 그는 그의 사진이 신문 또는 텔레비전 뉴스에 있게 된다는 것이 궁금했다.

wonder 미국·영국 [ˈwʌndə(r)]

  1. 궁금하다, 궁금해하다; …할까 생각하다
  2. (정중한 부탁질문에서) …일지 모르겠다

 

On his way to school one morning, Justin was interviewed by a news reporter.

그가 학교로 가는 길에 / 어느 날 아침에 / 저스틴은 인터뷰를 했었다 / 뉴스 기자에게

▷ 어느 날 아침에는 그가 학교로 가는 길에 저스틴은 뉴스 기자로 부터 인터뷰를 하게 되었다.

one morning 미국식 영국식

어느 날 아침[저녁]

 

The reporter asked him lots of questions about the playground being built at the end of his street.

그 기자는 물었다 / 그에게 / 많은 질문들 / 놀이터에 관한 / 지어진 / 끝에 / 그의 길가

▷ 그 기자는 그의 길가 끝에 지어진 놀이터에 관하여 많은 질문을 했었다.

playground 미국·영국 [ˈpleɪɡraʊnd]

[명사] (학교의) 운동장, (공원의) 놀이터

built 미국식 [bɪlt]

[복합형] (부사 뒤나 합성 형용사에서) <‘…하게 지어진[만들어진]’의 뜻을 나타냄>

 

Justin told him all about it.

저스틴은 말했다 / 그에게 / 그것에 관련된 모든 것을

▷ 저스틴은 그것에 관련된 모든 것을 그에게 말했다.

 

Justin was very excited.

▷ 저스틴은 매우 흥분되었다.

 

"Watch me on TV tonight," he told all his friends at school.

"나를 봐 줘 / TV에서 / 오늘 밤", 그는 말했다 / 모든 그의 친구들에게 / 학교에서

▷ 학교에서 그는 모든 친구들에게 "오늘 밤 TV에 나오는 나를 바줘" 라고 말했다.

 

"I was interviewed for the news."

"나는 인터뷰를 했었다 / 뉴스를 위해"

▷ "나는 뉴스를 위해 인터뷰를 하게 되었다."

 

That night, Justin and his family sat down to watch the news.

그 밤에, / 저스틴과 그의 가족들은 / 앉았다 / 보다 / 뉴스를

▷ 그 밤에 저스틴과 그의 가족들은 뉴스를 보려고 앉았다.

 

There was a long story about the playground, but Justin didn't appear.

그것은 긴 이야기였다 / 놀이터에 관한 / 그러나 저스틴은 나타나지 않았다.

▷ 그것은 놀이터에 관한 긴 이야기였으나, 저스틴은 나타나지 않았다.

 

Everyone looked at Justin suspiciously.

모두가 봤었다 / 저스틴을 / 수상쩍게

▷ 모두가 저스틴을 수상쩍게 봤었다.

suspiciously 미국·영국 [səˈspɪʃəsli]

[부사] (불법·부정에 관련된 것처럼) 수상쩍다는 듯이[의혹을 갖고]

 

"Are you sure you didn't just imagine being interviewed?"

"확실해? / 너는 하지 않았다 / 그냥 상상했다 / 인터뷰했던"

▷ "너는 그냥 인터뷰했던 것을 상상한거 아니야?"

imagine 미국·영국 [ɪˈmædʒɪn]

[동사] 상상하다, (마음속으로) 그리다

 

asked his sister. "Why weren't you on the news?"

물었다 / 그의 여자 형제가 / "왜 너가 없어 / 뉴스에"

▷ 그의 여자 형제가 물었다. "왜 뉴스에 너가 없어?"

 

"I don't know," replied Justin unhappily.

"나는 모른다" / 답했다 / 저스틴은 / 슬프게

▷ 저스틴은 슬프게 "나는 모른다"라고 답했다.

 

Justin went to the beach one afternoon with his friends.

저스틴은 갔다 / 해변으로 / 어느 날 오후에 / 그의 친구들과 함께

▷ 저스틴은 어느 날 오후에 그의 친구들과 함께 해변으로 갔다.

 

He imagined being in the Olympic swimming team.

그는 상상했다 / 올림픽 수영팀에 있는 것을

▷ 그는 올림픽 수영팀에 있게 되는 것을 상상했다.

 

He dreamed of winning a gold medal.

그는 꿈꿨다 / 승리하는 / 금메달

▷ 그는 금메달을 따는 꿈을 꿨다.

win a gold (medal)

금메달을 따다

 

He imagined giving the lifeguard his autograph.

그는 상상했다 / 주고 있는 / 안전 요원에게 / 그의 사인을

▷ 그는 사인을 안전 요원에게 주고 있는 것을 상상했다.

autograph 미국식 [-ɡræf]

[명사] (유명인의) 사인

 

"Come on Justin," called his friends.

"어서와 저스틴" / 부른다 / 그의 친구들은

▷ 그의 친구들은 "어서와 저스틴" 라고 부르고 있다.

 

Justin stopped daydreaming and ran into the water.

저스틴은 멈췄다 / 헛된 꿈을 / 그리고 달렸다 / 물 속으로

▷ 저스틴은 헛된 꿈을 멈추고 물 속으로 달렸다.

 

"Look at me!" he shouted to his friends.

"나를 봐!" / 그는 소리쳤다 / 그의 친구들에게

▷ 그는 친구들에게 "나를 봐"라고 소리쳤다.

 

"Soon I'm going to start training for the Olympics!"

"나는 곧 시작할 것이다 / 훈련하는 것을 / 올림픽을 위하여!"

▷ "나는 올림픽을 위하여 곧 훈련을 시작할거야!"

 

Almost at once, a big wave washed Justin out to sea.

갑자기, / 큰 파도가 휩쓸었다 / 저스틴을 / 바다 밖으로

▷ 갑자기 큰 파도가 저스틴을 바다 밖으로 휩쓸었다.

 

He waved his arms.

그는 흔들었다 / 그의 양팔을

▷ 그는 양팔을 흔들었다.

 

He swallowed a mouthful of sea water.

그는 삼켰다 / 한 모금을 / 바다 물의

▷ 그는 바다 물 한 모금을 삼켰다.

swallow 미국식 [ˈswɑːloʊ]

[동사] (음식 등을) 삼키다[(목구멍으로) 넘기다]

mouthful 미국·영국 [ˈmaʊθfʊl]

[명사] (음식) 한 입, 한 모금

 

He coughed and spluttered.

▷ 그는 기침했고 캑캑거렸다.

cough 미국식 [kɔːf]

[동사] 기침하다

splutter 미국·영국 [ˈsplʌtə(r)] 영국식 단어장추가

  1. [동사] ~ sth (out) | ~ (with sth) (화가 나거나 당황해서) 식식거리며[더듬거리며] 말하다
  2. 자동사[V] (일련의 짧은 폭발음 같은 소리를) 칙칙[캑캑]거리다

 

Justin's friends thought it was very funny when he was pulled ashore by the lifeguard.

저스틴의 친구들은 생각했다 / 그것은 매우 재밌다고 / 그가 당겨졌을 때 / 해안으로 / 안전 요원에게

▷ 저스틴의 친구들은 그가 안전 요원에게 해안으로 끌어 당겨졌을 때 매우 재밌었다고 생각했다.

ashore 미국식 [əˈʃɔː(r)]

[부사] 해안[강안]으로[에], 물가로[에]

 

In music class, Justin imagined what it would be like to play the guitar in a stadium full of people.

음악 수업에서 / 저스틴은 상상했다 / 그것일 것 같은 / 기타를 치다 / 경기장에서 / 사람이 가득찬

▷ 음악 수업에서 저스틴은 사람이 가득찬 경기장에서 기타를 치는 것 같은 상상을 했다.

 

The crowd went wild when he came on stage.

사람들이 흥분해서 날뛰었다 / 그가 왔을 때 / 무대에

▷ 그가 무대에 왔을 때 사람들이 흥분해서 날뛰었다.

The crowd went wild

군중이 흥분해서 날뛰었다.

crowd 미국·영국 [kraʊd]

  1. (길거리나 스포츠 경기장 등에 모인) 사람들, 군중, 무리
  2. (특정한) 집단

 

There were pictures of him all over the newspapers.

그의 사진들이 있었다 / 모든 곳에 / 신문

▷ 신문 모든 곳에 그의 사진들이 있었다.

 

"Excuse me, Justin," said the music teacher.

"실례합니다 저스틴" / 말했다 / 음악 선생님이

▷ 음악 선생님이 "실례합니다, 저스틴"라고 말했다.

 

"Would you play something for the class on your recorder?"

"해줄 수 있나요? / 어떤 것을 / 수업을 위해 / 너의 리코더로"

▷ "너의 리코더로 수업을 위해 뭔가를 연주해줄 수 있나요?"

 

Justin stopped daydreaming.

저스틴은 멈췄다 / 헛된 꿈을

▷ 저스틴은 헛된 꿈을 멈췄다.

 

"Sure," said Justin.

▷ 저스틴은 "좋아요"라고 말했다.

 

"I like playing music. I'm going to be a rock star. Just listen to this."

"나는 좋아해요 / 음악 연주하는 것을 / 나는 할 것입니다 / 락스타 / 그저 들어주세요 / 이것을"

▷ "나는 음악 연주하는 것을 좋아해요. 나는 락스타가 될거에요 / 이걸 들어주세요."

 

But when he played "Baa Baa Black Sheep," it sounded awful and everyone laughed.

하지만 그가 연주했을 때 / "바 바 검은 양" / 그것을 소리였다 / 끔찍한 / 그리고 모두가 웃었다.

▷ 하지만 그가 "바 바 검은 양"을 연주했을 때, 그것은 끔찍한 소리였고 모두가 웃었다.

awful 미국·영국 [ˈɔːfl]

  1. 끔찍한, 지독한
  2. (특히 양적으로 많음을 강조하는 의미로) 엄청
  3. 무시무시한

 

On his way home from school, Justin heard a strange noise.

그가 집으로 가는 길에 / 학교에서 / 저스틴은 들었다 / 이상한 소음을

▷ 그가 학교에서 집으로 가는 길에 저스틴은 이상한 소음을 들었다.

strange 미국·영국 [streɪndʒ]

  1. 이상한
  2. 낯선

 

It sounded like it was coming from underneath the pavement.

그것을 들렸다 / 다가오는 것처럼 / 인도 밑에서

▷ 그것은 인도 밑에서 다가오는 것처럼 들렸다.

underneath 미국식 [-dərˈn-]

[전치사, 부사] …의 밑[아래/안]에(특히 다른 것에 가려지거나 덮이는 경우에 씀)

pavement 미국·영국 [ˈpeɪvmənt]

[명사] (美 side·walk) 인도, 보도

 

There was a drain up ahead.

▷ 그 소리는 배수구 앞쪽에 있었다.

drain 미국·영국 [dreɪn]

[동사] 물[액체]을[이] 빼내다[빠지다]

  1. [C] 배수관
  2. [C] (美 grate, ˈsewer grate) (英) (격자 모양의) 배수구 뚜껑
  3. [sing.] a ~ on sb/sth (많은 시간돈 등을) 고갈시키는[잡아먹는] 것 참조 brain drain

up ahead

그 앞쪽에

 

The drain was covered by a grate.

그 배수구는 덮여졌다 / 쇠살대로

▷ 그 배수구는 쇠살대(격자)로 덮여져 있었다.

grate 미국·영국 [ɡreɪt]

[명사] (난로 안의 연료를 받치는) 쇠살대

 

And under the grate was a very sad looking cat, miaowing loudly.

그리고 아래에 / 쇠살대에 있었다 / 매우 슬퍼 보이는 고양이 / 큰 소리로 야옹거리며

▷ 그리고 큰 소리로 야옹거리는 매우 슬퍼 보이는 고양이가 쇠살대 아래에 있었다.

loudly 미국·영국 [láudli]

[부사] 큰 소리로, 소리 높이; 소란하게

 

Justin was scared of cats.

▷ 저스틴은 고양이를 무서워했었다.

scared 미국식 [skerd]

[형용사] ~ (of sb/sth) | ~ (of doing sth) | ~ (to do sth) | ~ (that…) 무서워하는, 겁먹은

 

He didn't want to get too close.

그는 원하지 않았다 / 너무 가까이 가는 것을

▷ 그는 너무 가까이 가는 것을 원하지 않았다.

close 미국식 [kloʊs]

[형용사] (대개 명사 앞에는 안 씀) ~ (to sb/sth) | ~ (together) (시간적공간적으로) 가까운

 

A group of children came by.

한 무리의 아이들이 / 다가왔다 / 옆으로

▷ 한 무리의 아이들이 옆으로 다가왔다.

 

"Hey!" they said.

▷ 그들은 "저기요!"라고 말했다.

 

"Look at the cat stuck down the drain!"

"고양이를 보세요 / 아래에 갇힌 / 배수구"

▷ "배수가 아래에 갇힌 고양이를 보세요!"

 

"I wouldn't touch it if I were you," one of the children said to Justin.

"나는 하지 않을 것이다 / 닿으려 / 그것에 / 만약 내가 너였다면" / 아이들 중 하나가 말했다 / 저스틴에게

▷ 아이들 중 하나가 저스틴에게 "내가 너라면 그것을 만지려고 하지 않을거야" 라고 말했다.

 

"I bet it's really dirty.'

"나는 돈을 건다 / 그것은 정말 더럽다라고"

▷ "나는 그것이 정말 더럽다고 확신해."

bet 미국·영국 [bet]

[동사] ~ (sth) (on/against sth) (경마내기 등에) 돈을 걸다 참조 betting, gamble

 

And they walked on.

▷ 그리고 그들은 걸어 갔다.

 

The cat miaowed loudly.

▷ 그 고양이는 큰 소리로 야옹거렸다.

 

Justin decided to help it.

저스틴은 결정했다 / 그것을 돕기로

▷ 저스틴은 그것을 돕기로 결정했다.

 

Justin tried to lift the grate.

저스틴은 시도했다 / 들어올리기를 / 쇠살대를

▷ 저스틴은 쇠살대를 들어 올려보려 시도했다.

 

It was very heavy.

▷ 그것은 아주 무거웠다.

 

He wished he really had been training for the Olympic games.

그는 바랬다 / 그가 정말로 훈련해왔던 / 올림픽 게임들을 위하여

▷ 그는 올림픽 게임들을 위하여 실제 훈련해왔던 것을 바랐다.

Q. 자연스럽게 해석하는 방법

 

The grate moved just a little.

그 쇠살대는 옮겨졌다 / 조금

▷ 그 쇠살대를 조금 옮겨졌다.

 

Then a little more.

▷ 그리고 좀 더.

 

Justin huffed and puffed.

▷ 저스틴은 헉헉거렸다.

huff and puff

(몹시 지쳐서) 헉헉거리다

 

His arms ached.

▷ 그의 양 팔은 아팠다.

ache 미국·영국 [eɪk]

[동사] (계속 무지근히) 아프다 유의어 hurt

 

His fingers felt like they were about to drop off.

그의 손가락들은 느꼈다 / 떨어지는 것처럼

▷ 그의 손가락들은 떨어지는 것처럼 느껴졌다.

Q. 자연스럽게 해석하는 방법

 

He gave one last big tug, and the grate came right off.

그는 주었다 / 마지막으로 한번 크게 잡아당기다 / 그리고 쇠살대는 떼어졌다. / 즉시

▷ 그는 마지막으로 한 번 크게 잡아당겨 주었고 즉시 쇠살대가 떼어졌다.

tug 미국·영국 [tʌɡ]

  1. (세게, 흔히 여러 번) 잡아당기다
  2. (세게) 끌어당기다
  3. 예인선

come off

  1. 떼어낼[제거할] 수 있다
  2. 일어나다[이루어지다]
  3. 성공하다[바라던 대로 되다]

 

He bent down and picked up the cat.

그는 몸을 구부렸다 / 그리고 잡아올렸다 / 그 고양이를

▷ 그는 몸을 구부렸고 고양이를 잡아올렸다.

bend down low

몸을 아래로 굽히다

 

He was so tired he forgot to be scared.

그는 너무 지쳤다 / 그는 잊었다 / 두려웠던 것을

▷ 그는 너무 지쳤고 두려워했던 것을 잊었다.

 

The cat looked very small and bedraggled.

그 고양이는 보였다 / 매우 작게 / 그리고 후즐그레했다

▷ 그 고양이는 매우 작고 후즐근해 보였다.

bedraggled 미국식 [bɪˈdræɡld]

(비·흙탕물 등에) 젖은, 후줄그레한

 

As Justin pulled it out of the drain, a man walked past with a newspaper.

저스틴은 놓는 동안 / 배수구 밖으로 / 한 남자가 걸어 지나갔다 / 신문과 함께

▷ 저스틴이 배수구 밖으로 빼는 동안 한 남자가 신문을 들고 걸어 지나갔다.

pull out

옆으로 빠져나가다[나오다]

 

Justin looked up.

▷ 저스틴은 올려다 보았다.

 

He looked straight at the headline on the front page.

그는 똑바로 보았다 / 큰 제목을 / 앞 면의

▷ 그는 앞 면의 큰 제목을 똑바로 보았다.

 

"WORLD'S RAREST CAT ESCAPED!" it said in big letters.

"세계에서 가장 희귀한 고양이가 탈출했다!" / 큰 문자 말하고 있었다.

▷ 큰 문자로 "세계에서 가장 희귀한 고양이가 탈출했다!" 라고 말하고 있었다.

 

Underneath the headline was a picture of the missing cat.

아래에 / 큰 제목의 / 그림이 있었다 / 잃어버린 고양이의

▷ 큰 제목 아래에 잃어버린 고양이의 그림이 있었다.

 

It was small and red with big blue eyes.

그것은 작았다 / 그리고 빨갛다 / 큰 파란색 눈과 함께

▷ 그것은 큰 푸른 눈을 가졌으며 빨갛고 작았다.

 

Justin looked at the cat curled up in his arms.

저스틴은 보았다 / 그 고양이를 / 몸이 웅크려진 / 그의 팔에

▷ 저스틴은 팔에 있는 웅크리고 있는 고양이를 보았다.

curl up 미국식 영국식 단어장추가

(눕거나 앉아서) 몸을 웅크리다 유의어 be curled up

 

It was soft and warm.

▷ 그것은 부드러웠고 따뜻했다.

warm 미국식 [wɔːrm]

[형용사] 따뜻한, 따스한, 훈훈한

 

It was small and red with big blue eyes.

그것은 작았다 / 그리고 빨갛다 / 큰 파란색 눈과 함께

▷ 그것은 큰 푸른 눈을 가졌으며 빨갛고 작았다.

 

It purred.

▷ 그것은 그르릉 거렸다.

purr 미국·영국 [pɜː(r)]

[동사] (고양이가, 특히 기분이 좋아서) 가르랑거리다

 

The man looked up from his newspaper.

그 남자는 올려다봤다 / 그의 신문에서

▷ 그 남자는 신문에서 올려다봤다.

 

He looked at the cat in Justin's arms.

그는 보았다 / 그 고양이를 / 저스틴 팔에 있는

▷ 그는 저스틴 팔에 있는 고양이를 보았다.

 

"What an ugly little animal," he said, and walked off down the street.

"못난 작은 동물은 뭐야" / 그가 말했다 / 그리고 걸어갔다 / 거리 아래로

▷ 그는 "작고 못난 동물은 뭐야"라고 말했고 거리 아래로 걸어갔다.

Q. 자연스럽게 해석하는 방법

 

Justin went to the police station.

저스틴은 갔다 / 경찰서로

▷ 저스틴은 경찰서로 갔다.

 

The policeman called the cat's owner.

그 경찰원을 불렀다 / 그 고양이의 주인을

▷ 그 경찰원은 고양이의 주인에게 전화했다.

 

He asked Justin some questions, then said he could go home.

그는 물었다 / 저스틴에게 / 몇 가지 질문들을 / 그리고 말했다 / 그가 집으로 갈 수 있다고

▷ 그는 저스틴에게 몇 가지 질문들을 물었으며 그가 집으로 갈 수 있다고 말했다.

 

When Justin got home he told his family what had happened.

저스틴이 집에 돌아갈 때 / 그는 말했다 / 그의 가족들에게 / 어떤 일이 있었는지

▷ 저스틴이 집에 돌아갈 때 가족들에게 어떤 일이 있었는지 말했다.

 

"I saved the most valuable cat in the world," said Justin.

"나는 구조했다 / 엄청 값진 고양이를 / 세계에서" / 저스틴은 말했다.

▷ 저스틴은 "내가 세계에서 엄청 값진 고양이를 구조했어요" 라고 말했다.

 

He rang his friends to let them know.

그는 전화를 걸었다 / 그의 친구들에게 / 그들에게 알려주려고

▷ 그는 친구들에게 알려주려고 전화를 걸었다.

rang 미국·영국 [rǽŋ]

[동사] RING의 과거

ring (rang*)* 미국·영국 [rɪŋ]

[동사] (call 美, 英) ~ sb/sth (up) 전화하다, 전화를 걸다

 

"That's just one of your storied," they said.

"그것은 흔한거다 / 너가 이야기했던" / 그들이 말했다.

▷ 그들은 "너가 이야기했던 것 중 흔한거야" 라고 말했다.

 

"You imagined it." And they all laughed.

▷ "너 상상했구나" 그리고 그들은 모두 웃었다.

 

But the next morning at school, his teacher called Justin out to the front of the class.

그러나 다음날 아침 / 학교에서 / 그의 선생님은 불렀다 / 저스틴을 / 앞으로 나오게 / 교실의

▷ 그러나 다음날 아침 학교에서 선생님은 저스틴을 교실 앞으로 불러냈다.

 

"Justin did something very unusual yesterday," she said.

"저스틴은 무언가를 했다 / 매우 흔하지 않은 / 어제" / 그녀는 말했다.

▷ 그녀는 "저스틴이 어제 매우 흔한지 않은 일을 했어요" 라고 말했다.

 

She showed them the front page of the newspaper.

그녀는 보여줬다 / 그들에게 / 앞면을 / 신문의

▷ 그녀는 그들에게 신문의 앞면을 보여줬다.

 

It said, "BOY SAVES MISSING MILLION DOLLAR CAT!"

▷ 그것은 말했다, "소년이 10억짜리 고양이를 구조하다!"

 

Justin was amazed.

▷ 저스틴은 놀라워했다.

 

He was in the paper!

▷ 그가 종이(신문)에 있었다!

 

He really was famous!

▷ 그는 진짜 유명해졌다!

 

Everyone wanted to hear all about it.

모두가 원했다 / 듣기를 / 그것에 관련된 모든 것

▷ 모두가 그것에 관련된 모든 것을 듣길 원했다.

 

They asked lots of questions.

그들은 물었다 / 많은 질문들을

▷ 그들은 많은 질문들을 물었다.

 

And Justin never got tired of telling the story over and over and over again.

그리고 저스틴은 절대 피곤하지 않았다 / 얘기하는 것을 / 이야기를 계속 그리고 계속 그리고 계속 반복

▷ 그리고 저스틴은 이야기를 계속 또 계속해서 얘기하는 것을 절대 피곤해 하지 않았다.

 


 

★ 포인트

■ being

예시)

The reporter asked him lots of questions about the playground being built at the end of his street.

  • being built는 playground를 수식해주기 위해 사용
  • 보통은 생략 가능
  • being은 수동태로 playground가 지어짐을 당한 것이므로 be built인데,
  • playground라는 명사를 수식해주기 위해서 be동사를 -> 명사를 수식해주는 형용사 역할을 하는 현재분사로 변형

 

■ 능동태와 수동태

예시) 능동태 -> The lifeguard pulled Justin. 안전요원이 저스틴을 당겼다.

수동태 -> Justin was pulled by the lifeguard. 저스틴이 안전요원에게 당겨졌다.

 

  • 수동태일 경우 'be(과거형) + 과거분사'로 해줘야 함. 이미 진행된 상황

'영어 > 영어 연습'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18년 8월 18일 ~ 23일 영어 독해  (1) 2018.08.23
2018년 8월 20일 영어 일기  (1) 2018.08.20
2018년 8월 15일 영어 일기  (1) 2018.08.15
2018년 8월 13일 영어 일기  (1) 2018.08.13
2018년 8월 9일 영어 일기  (1) 2018.08.09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5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